서울여자간호대학교, 지역사회 공헌 공로로 ‘서대문구청장 표창’ 수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지역사회 공헌 공로로 ‘서대문구청장 표창’ 수상 서울여자간호대학교(총장 김숙영)은 지난 11월 28일, 지역사회 평생교육 활성화와 구민 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서대문구청(구청장 이성헌)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이번 표창은 서울여자간호대학교가 서대문구와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 주민들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돌봄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문화 정착에 앞장선 점을 높이 평가받아 이루어졌다. 특히 평생교육원은 간호대학의 특화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AI챗봇활용건강코칭 프로젝트', '노인통합돌봄지도자로성장하기' 등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 증진을 돕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한 '관·학 협력'의 모범 사례로 볼 수 있다.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김숙영 총장은 "이번 수상은 대학과 서대문구가 지역 주민의 행복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간호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강점을 살려, 지역 사회의 건강과 배움의 기쁨을 나누는 평생교육 허브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서울여자간호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향후 서대문구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소외 계층을 위한 교육 지원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통합돌봄 프로그램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2025-12-08
  • 518
  • }
제71회 나이팅게일선서식 개최
 제71회 나이팅게일선서식 개최 서울여자간호대학교(총장 김숙영) “제71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이 지난 11월 19일(수), 제3강의관 나이팅게일홀에서 진행되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2학년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앞두고 간호전문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되새기며 나이팅게일의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다짐을 밝히는 자리이다.이날 행사에서 2학년 선서생들은 대한간호협회 학생 간호사 휘장을 지도교수로부터 수여받고, 우리 대학 제55대 나이팅게일로부터 전달받은 불씨를 나누며 헌신과 봉사의 가치를 마음에 새겼다. 이후 김숙영 총장과 총동문회장, 교무위원, 교수 및 내외귀빈 앞에서 나이팅게일 선서를 낭독하며 간호사로서의 헌신과 사명을 다졌다.김숙영 총장은 “실습을 앞두고 걱정과 불안이 있겠지만, 따뜻한 눈빛과 진심 어린 태도, 환자를 향한 존중의 마음이 있다면 훌륭한 간호사로서 성장할 수 있다”며 학생들을 격려하고, 앞으로의 여정에 응원과 지지를 전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한형숙 총동문회장은 “나이팅게일의 등불을 마음에 품은 빛을 지닌 간호사가 되길 바란다”며 간호사로서의 첫걸음을 딛는 선서생들에게 축하를 보냈다.이번 선서식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나이팅게일의 축하 영상이 상영되어 자리에 의미를 더했다. 폐회사 및 기념 촬영을 끝으로 선서식은 마무리됐다.
  • 2025-11-25
  • 829
  • }
「WE-connect 전국여자전문대학혁신협의회」7개 여대 연합 그린캠퍼스 플로깅 행사 성료
 서울여자간호대학교에서 홍체천인공폭포까지 환경 정화 실천... 지난 2025년 11월 21일, 「WE-connect 전국여자전문대학혁신협의회」가 진행한 ‘2025학년도 7개 여대 연합 그린캠퍼스 플로깅’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에는 서울여자간호대학교(총장 김숙영), 수원여자대학교(총장 이난경), 숭의여자대학교(총장 박경호),  한양여자대학교(총장 나세리)가 참여했으며, 서울여자간호대학교에서 출발해 홍제천인공폭포까지 이어지는 구간에서 플로깅 활동이 실시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동과 동시에 플라스틱, 담배꽁초, 종이류 등 생활폐기물을 수거하며 지역 환경 정화에 직접 나섰으며 이 과정에서 쓰레기가 지역 생태와 하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몸소 확인하여 지속가능한 환경 보전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교육적 효과도 나타났다. 이번 행사는 친환경 실천 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참여 대학 간 ESG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환경 정화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다함께 홍제천을 걸으며 자연스럽게 교류하여 연대감을 형성했고 이는 향후 연합 프로그램 확대를 위한 기반이 되었다. 행사를 주관한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김묘경 혁신지원사업단장은 WE-connect 전국여자전문대학혁신협의회에서 진행될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며 “이번 활동을 계기로 대학들이 단순한 협력을 넘어 서로 상생하는 관계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으며, 이어 “학생들이 플로깅을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직접 체감하고, 이러한 경험이 일상 속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학생들은 이날 활동을 통해 △지역 하천 주변 환경 정화 △대학 간 친환경 네트워크 강화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이번 플로깅 행사는 대학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친환경 캠퍼스 확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연합 ESG 프로그램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 2025-11-21
  • 500
  • }
교수학습연구지원센터, 제25회 학생학술발표회 개최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제25회 학생학술발표회 성료...학생 연구역량 강화 위한 학술 발표의 장 마련 서울여자간호대학교(총장 김숙영)는 혁신지원사업 학술 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25회 학생학술발표회’를 2025년 11월 5일(수) 오후 1시, 소강당에서 개최하였다. 작년에 이어 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발표회는 김숙영 총장, 교원 20명, 학생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학생학술발표회는 재학생들의 간호연구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난 6월부터 약 5개월간 논문 작성 및 발표 준비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발표회에서는 총 4팀의 구두발표와 16팀의 포스터 전시가 이루어졌으며, 주요 발표 주제로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과 스트레스 관리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관련성 분석’ 등이 다루어져 학생들의 다양한 연구 주제와 시각이 공유되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는 연구 논문의 완성도, 발표력,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우수학술상, 창의상, 실용상, 비전상, 리더상 등 5개 부문에 걸쳐 수상팀이 선정되었다. 서울여자간호대학교는 매년 학생학술발표회를 통해 학생들이 간호연구능력를 함양하고, 학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학술 활동 및 연구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간호학 발전과 창의적 간호인재 양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 2025-11-07
  • 626
  • }